본문 바로가기

Moments/enjoyable

메모/ 나의 마음가짐과 글을 공개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필력,
스토리 구상 (이야기 구상)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을 할 수 있는 욕구, 용기

x 혼자 습작만, 타인의 시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내 글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용기 없음


공개에 대한 용기를 자꾸 미래로 미루지 말 것
자기 글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할수록 공개가 힘들다.

완벽함이 없는게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 - 지나친 퇴고

독자와 만나봐야 칭찬, 비판, 무관심을 경험할 수 있다.
공개에 익숙해지기!

등장인물 : 이해하기 쉬운 성격 vs. 이해하기 힘든 성격
- 작가가 등장인물을 이해했는가?
- 등장인물을 100% 이해해야 소설을 쓸 수 있다.
- 주위에 싫어하는 사람을 등장인물로 세우고 그 사람을 관찰하며 글쓰기를 시작, 그 사람을 이해를 하려고 노력

해봤는데 잘 안 됐어요.
얼마나 해봤어요?
하다마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 사실은 안한건데 실패했다고 말한다.

인생이 바뀔거라는 기대감을 잠시 잊기로 하자.

분명한 사실은 지금의 수많은 행동이 모여서 미래가 만들어진다는 것.
실행력!
로또가 당첨이 되려면 구입을 해야 가능성이 생기는 것.
어떤 미래가 다가올지는 모르지만, 그 미래는 내가 바라는 미래일 것.

과정이 힘드니까 내 길이 아닌가 봐 하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온다.
그런데 누구나 다 힘든 과정이다.

다른 사람은 날 부러워하는데 나는 왜 초조해하지?라고 생각하자.

내가 내 역량을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니 기대감을 낮추자.

내가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아채자.
문장력이나 표현력이 나날이 조금씩 좋아질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