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The Power of Discipline - part 3

(2021년 12월에 책을 읽고 네이버 블로그에 적어둔 글, 이곳으로 이사 보내기 시작.)


Chapter 4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것에 재능이 있는지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내가 어떤 것을 힘들어하는지, 소질이 없는지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

 

 The Dunning-Kruger Effect (더닝 크루거 효과): 뭘 모르다가 조금 알게 되었을 때는 전문가처럼 자신이 붙다가 갈수록 내가 모르는구나를 깨닫고 자신감 줄어들고, 그리고 계속된 지식과 경험의 축적으로 다시 진짜자신감이 조금씩 붙어가는 현상

 

 Remind yourself that there is no such thing as perfection. All humans have flaws, which is a good thing because it means there is always room for improvement. 완벽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인간은 결점을 가지고 있고, 이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좋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Habits are routine behaviors performed without putting any conscious thought into them. 습관이라는 것은 의식하거나 생각하지 않고 저절로 수행되는 일상적인 행동이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서 이를 닦는 것, 퇴근하자마자 티비를 켜는 것은 내 의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Your habits are a reflection of your character. Habits of this nature are formed because of the connection between the stimulus and a response. Actions are triggered by thoughts, and as this pattern is repeated, it's only a matter of time before the action becomes a habit and starts to have an impact on your life. 습관은 성격을 반영한다. 습관은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의해서 생겨나는데, 어떤 생각을 하면 행동이 이어지고 이런 패턴이 반복되면 행동이 습관이 된다. 그리고 이렇게 형성된 습관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매일의 습관은 나의 자제력 (자기 통제, 자기 훈련)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이룬 사람과 이루지 못한 사람의 단 한 가지 차이점은 이 '습관'이다.

 Incredibly successful people perform the same habits every day. They have a set routine and they stick to it. Everything they do improves them mentally, physically, and spiritually.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매일 같은 습관을 수행한다. 자신만의 정해진 루틴이 있고 그것을 고수한다.

 

chapter 5

 이런 의미로 '아침 습관'은 나머지 하루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것이다. 알람이 울릴 때 snooze 버튼을 누르거나, 회사에 출근하는 도중에 맥도널드에 들른다거나 하는 습관 등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안 좋은 습관은 올바른 아침 루틴을 갖지 못했을 때 발생한다.

 

 You don't need to have an elaborate morning routine, but there are some main habits that all successful people incorporate into their lives before their workday begins. 복잡한 모닝 루틴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하루의 일과가 시작되기 전에 내 삶에 끌어들이면 좋은 몇 가지 습관이 있다.

 예를 들어, Barack Obama의 아침은 7시에 시작한다. 45분 동안 운동을 하고, 아침식사를 하고, 그리고 일을 할 준비를 한다. Bill Gates의 아침은 4시에 시작한다. 러닝머신 위에서 운동하며 교육적인 영상을 보는 것으로 시작하고, 아침식사를 하고, 그리고 일을 한다. Oprah Winfrey는 6시부터 아침을 시작한다. 개와 함께 산책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자기 확언 (affirmations)과 명상을 한 뒤에 하루를 보낸다.

 

 잠자기 전의 evening routine, bedtime routine도 중요하다.

 Practice Gratitude, 감사일기를 쓰는 것도 좋다.

 The more self-control a person had, the more grateful they were. There was a strong relationship between gratitude and self-control. 자제통제를 잘하는 사람이 감사도 더 잘한다.

 

 Say Thank You.

 Make Time for Gratitude: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또는 잠들기 전 침대위에서.

 

 매일의 목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When you set daily goals, you build momentum, and that inspires you to keep pushing toward your ultimate goal because you know you are getting closer to it every day. 매일의 계획을 설정하면 추진력이 생기고, 매일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의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계속 나가갈 수 있는 힘을 준다.

 이때 매일 아무 목표를 정하라는 것은 아니다. 매일의 목표는 내 장기적인 목표, 계획에 관련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살을 30kg 빼고 싶다면, 일 년이라는 계획을 잡고 한 달에 2.5kg 감량하는 계획을 세우고, 매일의 할 일은 식단에 채소와 단백질 많이 넣기, 10분 달리기, 물을 더 많이 마시기 등을 적을 수 있겠다.

 

 Whatever it is, just make sure you are doing it daily because consistency is the key to your success. 어떤 목표를 세우던지, 계획이 무엇이든 간에 '지속성(일관성)'이 가장 중요하기 깨문에, 매일 해야 한다.

 

 잠을 잘 자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것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은 daytime naps (낮잠, 최대 30분), avoid stimulants (카페인을 줄인다거나), watch what you eat (기름진 음식이나 너무 많은 탄수화물은 피한다), a bedtime routine (매일 잠자기 전 휴식하는 시간 - 반신욕, 독서, 가벼운 스트레칭 등 - 을 준비한다), the right environment (편안한 침구, 휴대폰이나 티비 멀리하기 등)이 있다.

 

 Organization and self-discipline go hand in hand. 정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리정돈은 어떤 일을 하든, 어떤 생활을 하든 생산성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낮춘다.

 

 아침 8시 이전에 실행하면 좋은 것:

 1. Pray/Meditate: 기도, 명상하기

 2. Spend Time Reading: 책을 읽기. Continuous education is one of the major keys to success - your personal development depends on it. 계속 무언가를 배우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Power of Discipline - part 4  (0) 2022.06.06
The Power of Discipline - part 2  (0) 2022.06.05
The Power of Discipline - part 1  (0) 2022.06.05